에어프라이어 구매 가이드 (추천/비교)

어떤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요? 좋은 에어프라이어의 기준과 선택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에어프라이어는 사용이 간편하고, 기름 없이 조리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필수가전으로 불리는 에어프라이어는 어떤 조리기기일까요?

에어프라이어는 섭씨 200도 내외의 뜨거운 열풍을 순환하고 배출해 재료를 익힙니다. 고온의 열풍을 이용해 식재료의 수분을 빠르게 빼앗는 방식을 통해 전자레인지보다 훨씬 바삭바삭한 식감으로 조리가 가능합니다. 즉, 오븐과 유사한 작동방식으로 인해 오븐 통닭, 삼겹살 구이가 가능하고, 일반 냉동식품을 전자레인지보다 더 바삭바삭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이나 기름기가 적은 식재료는 매우 딱딱하게 조리될 수 있으므로, 기름을 넉넉히 재료에 뿌려주거나 발라주어야 합니다.

최근 에어프라이어는 높은 인기로 인해 다양한 기능의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제품 중 어떤 기준으로 에어프라이어를 선택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꿀리뷰가 에어프라이어를 평가하는 방법

전자제품 비교 서비스 꿀리뷰에서는 주요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에어프라이어의 조리 편의, 세척 편의, 사용 안전, 구매 리뷰, 가격 등 5가지 기준에 따라 제품을 평가합니다.

조리 편의 평가에서는 에어프라이어의 가능한 조리 온도 확인과 함께 로티세리나 내부표시창과 같은 조리 관련 부가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관리 편의 평가에서는 어떤 제품이 세척이 편리하고 안전한지 알아봅니다. 용기 또는 손잡이를 본체에서 분리할 수 있어 간편하게 세척이 가능한 제품인지 확인하고, 뜨거운 열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의 지원 여부를 통해 안전성을 평가합니다.

전기 효율 평가에서는 제품의 용량(L) 당 발생하는 소비 전력량에 대해서 다른 제품과 비교해 전기 효율이 좋은 에어프라이어에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구매 리뷰에서는 예상 판매량과 사용자의 만족도를 검증합니다. 여러 쇼핑몰에서 쌓은 해당 제품의 후기 수와 별점 등의 정보를 통해 제품의 인기와 함께 실사용자의 만족도를 체크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가격입니다. 꿀리뷰가 생각하는 좋은 제품은 뛰어난 기능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가격 데이터를 함께 기준에 넣고, 기능 대비 적합한 가격의 제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우리 집에 적합한 용량 선택하기

에어프라이어의 용량은 적게는 2L부터 최대 16L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적합한 용량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몇 인분 음식을 조리할 것인지와 함께 어떤 요리를 할 것인지를 생각해주세요.

1인 가구의 경우라면 5L 미만의 제품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통닭구이라던지 2인분 이상의 음식을 조리해야 한다면 5L 이상의 용량이 필요합니다. 만약 다양한 음식을 한 번에 조리하고 싶다면 오븐처럼 트레이가 제공되는 10L 이상의 오븐 겸용 제품이 적합합니다.

  • 5L 미만: 1인분 요리 혹은 닭 반 마리 크기의 식재료 조리
  • 5L ~ 10L 미만: 닭 한 마리 크기의 식재료 조리 가능
  • 10L 이상(오븐 겸용): 다양한 요리를 한 번에 조리 가능

용량이 큰 제품의 경우 한 번에 많은 양을 조리할 수 있지만, 제품의 부피가 커지고 전력 소모가 많은 단점이 있으므로 적절한 용량을 선택해주세요.

에어프라이어 구매 체크 포인트

조리 기능이 충실한가요?

에어프라이어는 조절할 수 있는 최대, 최저 온도 간의 폭이 크거나 다양한 부가 기능 제공 여부에 따라 조리 가능한 요리 종류가 달라집니다.

조리 온도의 경우 에어프라이어는 일반적으로 80°C ~ 200°C 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 제품의 경우 최대 온도가 180°C 밖에 되지 않거나 100°C 이하의 저온으로는 되지 않는 제품도 있으니, 원하는 조리법의 온도를 설정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이밖에 내부표시창 혹은 로티세리 기능이 지원되는 제품은 더욱 쉽고, 다양한 요리가 가능해집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 정도 익혀졌는지 알기가 어려운데 조리되고 있는 내부를 직접 볼 수 있는 내부표시창이 있으면 태우지 않고, 조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티세리 기능으로 꼬치구이 및 회전 통닭구이도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 가능합니다.

조리 온도 설정(왼쪽)과 내부표시창(오른쪽)

세척이 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에어프라이어는 조리 후 매번 세척해 주어야 합니다. 세척이 필요한 곳은 식재료를 담는 용기와 열선입니다. 용기의 경우 본체와 분리가 가능한 제품이 있습니다. 분리형 용기의 제품은 이동이 간편해 비교적 세척이 편리합니다. 추가로 열선에 음식물이나 기름이 튀는 것을 방지해주는 열선 커버가 장착된 제품을 선택하세요. 열선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리형 용기(왼쪽)와 열선 커버(오른쪽)

또한 에어프라이어는 200°C에 가까운 열기를 내는 제품이기에 안전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조리 중 식재료를 뒤집기위해 잠깐 용기를 꺼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때에도 뜨거운 열기가 계속해서 나온다면 화상을 입을 수 있어 용기를 분리하게 되면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해주는 자동 전원 차단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세요.

같은 성능이라도 전기비는 차이가 납니다.

에어프라이어는 높은 열을 만들어내야 하기에 많은 전기 소모를 필요로 합니다. 대체로 1,000W 이상의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에 원하는 조리 온도가 가능하면서 소비전력이 적게 드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꿀리뷰는 리터(L) 당 발생하는 소비 전력량을 계산한 결과 값을 제공합니다. 같은 용량 대비 소비 전력이 낮은 제품을 확인해 보세요.


전자제품 비교 서비스 꿀리뷰는 위의 선택 기준을 쉽게 비교 가능하도록 점수로 계산 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래 제품 목록을 통해 원하는 제품을 쉽게 선택하고 비교해보세요.

  • 종합평가1

    보토코리아 쿡에어 5L

    4.5최고예요6명 평가 중
    용량 5L조리 편의 1위관리 편의 1위
    최저가60,000
  • 종합평가2

    리빙코리아 리빙웰 AF-ON130

    4.2아주 좋아요31명 평가 중
    용량 5.3L조리 편의 3위관리 편의 2위
    최저가60,000
  • 종합평가3

    아이닉 AO-16L

    4.2아주 좋아요36명 평가 중
    용량 16L브랜드 4위
    최저가170,000
  • 종합평가4

    필립스 HD9228

    4.1아주 좋아요42명 평가 중
    용량 2.2L브랜드 1위
    최저가130,000
  • 종합평가5

    대웅 DWAF-KA0816WS

    4.2아주 좋아요6명 평가 중
    용량 16L조리 편의 2위
    최저가1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