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구매 가이드 (추천/비교)

공기청정기 구매 시 체크해야 할 정보와 함께 적절한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최근 미세먼지 및 황사의 영향으로 실내 공기 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좋은 공기청정기를 선택하기는 어려운 일 입니다.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죠. 소비자가 직접 여러 제품을 체험한다 해도 어떤 제품이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공기청정기는 여러 정보와 수치를 확인하고 구매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꿀리뷰는 사용자를 대신해 인증 기관의 평가와 여러 전문 자료를 바탕으로 공기청정기를 비교하고 추천합니다.

꿀리뷰가 공기청정기를 평가하는 방법

LG 퓨리케어 AS181DAW 제품

전자제품 비교 서비스 꿀리뷰에서는 주요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스펙 정보 비교 · 분석을 통해 다음의 기준으로 공기청정기를 비교합니다.

청정 능력 평가에서는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필터가 초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등급의 필터인지 확인합니다. 이와 함께 인증기관에서 평가 기준에 따라 공기청정기의 성능을 시험한 결과값을 비교해 점수로 평가합니다.

사용 편의 평가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조작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 다양한지에 대해 평가합니다. 예를 들면, 미세먼지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의 종류와 필터 교체 시기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알람 및 관련 부가 기능이 다양한 제품에 점수를 부여합니다.

소음 평가에서는 공기청정기에서 발생하는 최대 소음(db, 데시벨)이 어느 정도 인지 알아봅니다. 각 제품의 최대 소음 정보를 비교해 더 조용하게 작동하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구매 리뷰에서는 예상 판매량과 사용자의 만족도를 검증합니다. 여러 쇼핑몰에서 쌓인 해당 제품의 후기 수와 별점 등의 정보를 통해 제품의 인기와 함께 실사용자의 만족도를 체크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가격입니다. 꿀리뷰가 생각하는 좋은 제품은 뛰어난 기능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가격 데이터를 함께 기준에 넣고, 기능 대비 적합한 가격의 제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방 크기에 적당한 공기청정기 고르기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사용 공간의 130% 정도 큰 면적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공기청정기의 면적은 대체로 최고 풍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경우 큰 소음이 발생하는 최고 풍량보다는 ‘중’ 정도의 강도로 사용하기에 기준 면적보다 큰 면적의 제품이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5~7평 정도의 원룸이나 방에서 사용한다면 10평 이상의 사용면적을 가진 공기청정기를 추천합니다.

꿀리뷰에서는 제품의 적합한 면적을 알아볼 수 있도록 130% 크게 계산하여 공기청정기의 추천 면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계산 없이 원하는 공간 크기에 맞는 추천 면적의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공기청정기 구매 시 체크 포인트

필터 등급, 인증 유무, CADR 수치로 청정 능력을 검증하세요.

공기청정기의 청정 능력을 비교할 수 있는 정보로는 필터 등급, CADR 수치 그리고 인증 유무가 있습니다.

유럽 필터 성능 평가 기준 EN1822는 집진필터에 E10부터 U17까지의 등급을 부여합니다. 알파벳 뒤의 숫자가 커질수록 더 미세한 먼지를 거를 수 있습니다. H13 등급은 0.3µm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99.95% 제거 가능하며, H13 등급 이상을 흔히 트루 헤파 필터라고 불립니다. 어떤 등급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면 H13 등급의 제품 선택을 추천합니다.

필터와 함께 공급률에 대한 정보 확인이 필요합니다. CADR(청정 공기 공급률)은 공기청정기가 실내의 특정 오염물질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제거하는지 알려줍니다. 실내 공기 오염을 발생시키는 여러 가지 요소 중에서 담배연기, 꽃가루 및 먼지를 제거하는 성능에 대해서 등급을 매깁니다. 꿀리뷰는 AHAM에서 공개한 제품의 CADR 수치를 기준으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CA 인증(왼쪽)과 AHAM 인증 마크(오른쪽)

이 외에도 각종 기관으로부터 인증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CA(국내 인증), AHAM 등의 기관에서 인증받은 제품이라면 조금 더 제품의 신뢰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편의 기능이 지원되는 제품을 확인하세요.

미세먼지를 감지하는 센서를 확인해 보세요. 미세먼지를 감지해서 현재 공기 상태를 알려주는 PM 센서와 악취, 가스를 감지하는 가스센서가 있습니다. PM 센서는 PM 뒤의 숫자가 낮을수록 더 미세한 먼지 감지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센서는 사용자에게 현재 공기 질을 알려준 뿐만 아니라 자동 모드가 제공되는 제품의 경우 공기의 질에 따라 알아서 공기 청정을 시작합니다.

PM & 가스 센서(왼쪽)와 디스플레이 패널(오른쪽)

추가로, 다양한 부가 기능이 지원되는 제품을 선택해 보세요. 다양한 기능 중 꿀리뷰가 여러 제품을 사용해보고 추천하는 기능은 필터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필터 교체 알림과 공기 질 현황 및 작동 상황을 알 수 있는 디스플레이 패널이 포함된 제품입니다. 다른 기능에 비해 사용 빈도와 편리함이 큰 기능입니다.

소음이 비교적 작은 제품을 선택하세요.

꿀리뷰는 제품의 최대 세기(db)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한 수치를 제공합니다. 소음이 적은 제품과 큰 제품의 차이는 크게는 20db 정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공기청정기는 오랜 시간 켜놓고 생활하는 경우가 많기에 비교적 조용한 소음의 제품이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공기청정기의 올바른 사용법

공기청정기 사용과 별개로 환기는 필요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 및 일부 유해가스에 대해서만 제거합니다. 이 외 난방기구, 사람의 호흡, 조리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및 기타 유해 물질은 공기청정기로 제거가 불가능하므로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 오염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경부에서 작성한 주택 실내공기질관리 매뉴얼을 살펴보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씨에도 환기는 필요하며 오전, 오후, 저녁, 하루 3회, 1회당 30분 이상 환기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적절한 장소에 설치해주세요.

원할한 공기 순환 및 작동을 위해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1. 창가, 환풍구 주변 및 가습기 주변은 설치를 피해주세요. 먼지 센서 특성상 농도를 더 높게 측정하여 불필요한 작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공기 순환을 위해 벽이나 물건에서 최소 50cm 이상 거리를 유지해주세요.

3. 음식 조리 중 발생하는 기름 입자가 필터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조리 중에는 작동을 멈추고, 환기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제품 비교 서비스 꿀리뷰는 위의 선택 기준을 쉽게 비교 가능하도록 점수로 계산 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래 제품 목록을 통해 원하는 제품을 쉽게 선택하고 비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