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구매가이드 (추천/비교)

한번 구매하면 10년은 쓰게 되는 냉장고. 냉장고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정보와 추천 제품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한번 구매하면 10년을 쓰는 냉장고

냉장고는 평균 교체주기가 약 10년에 달할 정도로 한번 구매하게 되면 오래 사용하게 됩니다. 게다가 이사를 가지 않는 이상 전기코드 한번 뽑지 않고, 계속 사용하게 되는 가전이라 더욱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최근 냉장고는 스마트폰 앱 연동 및 대형 디스플레이가 추가되는 등 다양한 기능과 용량의 모델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다양해진 기능만큼 어떤 기준으로 구매할 제품을 선택하면 좋은지 확인해보세요.

꿀리뷰가 냉장고를 평가하는 방법

전자제품 비교 서비스 꿀리뷰에서는 주요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냉장고의 정온 유지, 수납 편의, 전기 효율, 구매 리뷰, 가격 등 5가지 기준에 따라 제품을 평가합니다.

정온 유지 평가에서는 냉장고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얼마나 다양한지 확인하고, 자주 꺼내는 식료품을 따로 보관하여 냉기 유출을 최소화하는 홈바가 있는 제품에는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수납 편의 평가에서는 다양한 길이와 재료 특성에 맞춘 보관실이 다양한지에 대해서 확인하고, 디스펜서, 아이스메이커 등 사용자가 선호하는 편의 기능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전기 효율 평가에서는 저렴한 전기요금의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소비전력과 에너지 효율 등급 그리고 리터(L) 당 소비전력을 계산해 용량 대비 얼마나 저렴한지에 대해서도 체크합니다.

구매 리뷰에서는 예상 판매량과 사용자 만족도를 검증합니다. 여러 쇼핑몰에서 쌓인 해당 제품의 후기 수와 별점 등의 정보를 통해 제품의 인기와 함께 실사용자의 만족도를 체크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가격입니다. 꿀리뷰가 생각하는 좋은 제품은 뛰어난 기능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가격 데이터를 함께 기준에 넣고, 기능 대비 적합한 가격의 제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4도어 vs 양문형 vs 일반형

냉장고는 도어 수에 따라서 수납공간의 장단점이 정해지기에 자신에게 적합한 도어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도어

  • 장점: 냉장칸의 좌우가 통합되어 있어 큰 그릇이나 냄비 보관이 편하고, 상냉장 하냉동 방식으로 자주 쓰는 냉장실을 허리 굽히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음
  • 단점: 좌우 분리가 되지 않는 점이 오히려 깔끔한 구분 및 정리가 어려워 단점으로 선택되기도 함

양문형

  • 장점: 좌우 구분이 명확해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하며, 냉동실을 상하 칸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자주 꺼내는 냉동식품 사용에 편함
  • 단점: 4도어에 비해 큰 식재료의 보관이 불편

일반형

  • 장점: 가격이 저렴하며, 슬림한 사이즈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음
  • 단점: 부족한 수납공간

냉장고 크기와 용량 선택하기

냉장고는 집마다 설치할 공간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설치 공간의 크기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한국 소비자원에 따르면 냉장고의 열 배출 및 도어를 여닫을 때 불편하지 않도록 제품 크기 + 5cm 이상의 공간을 확보해주세요. 해당 크기를 넘지 않는 냉장고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가능한 냉장고의 최대 크기를 확인했다면 적절한 용량 선택이 필요합니다. 냉장고의 경우 7~10년 정도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현재보다는 3~5년 뒤의 계획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꿀리뷰는 다음과 같이 인원에 맞는 냉장고 용량을 추천합니다.

  • 1인 가구: 100~300L 제품
  • 2~3인: 301~500L 이하
  • 4인 이상: 501L 이상 제품

위 추천은 일반적인 상황을 기준으로 했기에, 요리를 자주 한다면 +1인 하여 용량을 선택하길 권장합니다.

냉장고 구매 체크 포인트

내부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는 냉장고를 선택하세요.

냉장고 내부의 온도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이 식재료의 신선함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냉장고는 온도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꿀리뷰에서는 정온 유지를 위한 여러 기능 중 홈바와 독립냉각이 가능한 제품을 추천합니다.

홈바(왼쪽)와 도어 쿨링(오른쪽)

홈바는 제조사에 따라 매직스페이스(LG) 혹은 푸드쇼케이스(삼성)로 불립니다. 홈바는 도어 전체가 아닌 겉면만을 열어 자주 꺼내는 음료 및 식재료를 보관하는 기능으로서 냉기 유출을 40%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냉기 유출 뿐만 아니라 수납/보관에 편리함이 커 많은 구매자가 선호하는 기능입니다.

독립 냉각 기능은 각 냉장/냉동실마다 냉각기가 별도로 존재해 칸마다 식재료에 맞는 최적 온도와 습도의 유지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는 냉장실 측면에도 냉기 배출되어 도어 부분에 보관 중인 식품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도어 쿨링 기능도 함께 추천합니다.

수납공간이 다양한 제품인지 확인하세요.

다양한 크기의 식재료와 적정 온도가 다른 음식물을 보관하기 위해선 수납공간의 확인이 중요합니다.

냉장고 선반의 경우 높이 조절 선반 혹은 슬라이드 선반처럼 필요시 선반을 자유롭게 이동해 큰 냄비, 부피가 큰 식재료를 보관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 있다면 사용하기에 더욱 편리합니다.

다음으로는 변온실(김치보관실)이 있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변온실의 경우 해당 칸을 원하는 온도로 설정이 가능해 김치냉장고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편의 기능을 확인하세요.

최근 기술의 발전과 함께 냉장고의 부가 기능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각자의 필요 정도와 예산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여러 기능 중 꿀리뷰가 추천하는 기능은 탈취, 디스펜서, 아이스메이커 입니다.

탈취기(왼쪽)와 디스펜서(중간), 아이스메이커(오른쪽)

탈취 기능은 냉장고 내부에서 음식물을 보관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냄새를 줄여주는 기능으로 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펜서는 정수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정수 장치가 있어 주방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얼음까지 제공하는 디스펜서라면 더욱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아이스메이커는 기존 얼음틀에서 개선된 제품으로 아이스메이커에 물만 채워서 레버를 돌려주면 얼음이 쉽게 분리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력 소모가 적은 제품을 선택하세요.

냉장고는 구입 후 폐기할 때까지 항상 전원을 켜 놓게 됩니다. 때문에 전력 소비가 비교적 적은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소비전력과 에너지 효율 등급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냉장고 용량에 관계없이 소비 효율을 비교하기 위해 꿀리뷰에서는 리터(L) 당 소비 전력을 계산해서 낮은 소비 전력의 제품에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전자제품 비교 서비스 꿀리뷰는 위의 선택 기준을 쉽게 비교 가능하도록 점수로 계산 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래 제품 목록을 통해 원하는 제품을 쉽게 선택하고 비교해보세요.

  • 종합평가1

    LG전자 디오스 870L 4도어 홈바

    4.4최고예요37명 평가 중
    용량 870L수납 편의 5위브랜드 2위
    최저가1,960,000
  • 종합평가2

    LG전자 디오스 821L 양문형 홈바

    4.2아주 좋아요52명 평가 중
    용량 821L브랜드 4위
    최저가840,000
  • 종합평가3

    삼성전자 F9000 620L 양문형 홈바 세미빌트인

    4.4최고예요9명 평가 중
    용량 620L정온 유지 1위
    최저가1,510,000
  • 종합평가4

    LG전자 디오스 870L 4도어 홈바(양문)

    4.4최고예요9명 평가 중
    용량 870L정온 유지 1위브랜드 3위
    최저가3,000,000
  • 종합평가4

    삼성전자 패밀리허브 841L 4도어

    4.4최고예요8명 평가 중
    용량 841L정온 유지 4위수납 편의 4위
    최저가2,790,000